건축물에 대해

다이쇼(1912-1926)시대에 건설된 여섯 개의 건축물이 ‘문화청 등록 유형 문화재’ 및 ‘하치노헤시 경관 중요 건축물’로 지정되었으며 싯쿠이도조(외벽을 회반죽으로 바른 토벽건물)와 붉은 벽돌건물이 니이다강의 풍경과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경관은 근세에서부터 물류거점으로서 번영을 이루어 온 미나토가와구치를 상징합니다.
다이쇼시대 건축당시부터 지역을 상징하는 존재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음과 동시에 일본과 서양의 건축양식이 혼재되어 건축규모 자체도 근대산업의 번영을 나타내는 건축물 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i.북관 >

1916년에 준공된 이중지붕구조의 건축물로 지붕을 지탱하는 지붕 안쪽 골조는 서양식 트러스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벽건물 구조의 양조장으로서는 현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저장용 창고건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공사에 참여한 장인들의 이름도 기록되어 있으며 예로부터 이 지역에서 활약한 장인들이 만들어 낸 귀한 건축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ⅱ.서관 >

토벽건물로 건축면적 182.40㎡, 형행 19.10m, 양간 9.55m, 이층 구조의 맞배구조 가옥으로 히라이리(지붕 용마루가 건물 정면과 평행을 이루는 구조), 아연도금강판지붕으로 완성되었습니다.

1919년에 준공되었으며 이중지붕구조의 건물로 지붕을 지탱하는 지붕 안쪽 골조는 서양식 트러스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층 바닥은 일부 후키누케(복수의 층을 뚫어 놓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북관과 마찬가지로 토벽구조의 술 곳간으로 저장용 창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 ⅲ.벽돌건물 >

[벽돌건물 (본관)]
벽돌구조, 형행 28.725m, 양간 11.49m
북면돌출부, 양간 11.52m, 형행 5.745m, 2층구조, 일부 지붕 안쪽 골조는 3층으로 사용

[벽돌건물 (별채)]
지하1층 : 벽돌구조, 철골 보강
1층 : 벽돌구조, 2층 : 목조, 콘트리트 블록으로 축조한 곳 일부
형행 13.305m, 양간 5.720m, 전체 총 건축면적 474.07㎡
카타나가레즈쿠리(片流造 : 건물 지붕의 한쪽 면만 흐르는 듯한 경사가 진 구조), 아연도금강판지붕

벽돌건물로 된 양조장이며 술을 빚는 건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본관에는 스코트랜드제 철골 기둥이 1.8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는 특이한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해당 철골 기둥에는 ‘COLD SCOTLAND LANARKSHIRE STEEL’이라는 각인이 새겨져 있으며 이러한 각인이 있는 강재를 민간에서 사용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1924년 준공.

< ⅳ.안채 >

목조, 형행 14.544m, 양간 14.847m
서측 돌출부(부엌부분), 형행 4.6965m, 양간 6.1205m
북면 돌출부(화장실부분), 형행 2.727m, 양간 1.212m
건축면적 246.77㎡, 일부 2층구조, 맞배구조, 상가와라부키(파도모양 기와를 가지런히 까는 기법)

카운터, 사무실 및 주거지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전통적인 목조축조공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주요 구조재에는 느티나무가 사용되었습니다. 튼튼하면서도 유연한 구조를 띄고 있으며 지금까지 여러 번의 대지진을 경험했다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1층 바닥에는 삼화토가 사용되어 방습기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혼쵸 측에 보이는 전통적인 일본 가옥들이 모여 있는 곳은 2단 ‘세가이즈쿠리(측주 상단부에 완목을 대어 선반을 만듦)’로 이루어져 있으며 웅장한 위엄과 함께 섬세한 디테일을 자랑합니다. 건립연대는 다이쇼 말기로 추정됩니다.

< ⅴ.서고 >

토벽건물로 건축 면적 88.47㎡ 형행 11.46m, 양간 7.64m의 이층 구조의 맞배구조 가옥으로 히라이리(지붕 용마루가 건물 정면과 평행을 이루는 구조), 동판비늘 공법 사용해 지어졌습니다.
1919년에 준공되었으며 이중지붕구조의 건물로 지붕을 지탱하는 지붕 안쪽 골조는 서양식 트러스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에는 세간살림과 집기를 보관하기 위한 창고, 2층에는 손님을 맞는 객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vi.벽돌벽 >

벽돌구조, 길이 14.760, 맞배구조, 상와라부키(파도모양의 기와를 가지런히 까는 기법)
벽돌건물과 안채와 거의 같은 시기에 건립.

< 문화재로서의 가치 >

전통공법으로 지은 안채, 전통식 토벽건물과 함께 내부에는 커다란 공간에 적절한 서양식 트러스 구조의 북관, 서고, 서관이 있으며 서양식으로 건축된 벽돌 건물에는 스코트랜드제 골조가 사용되었습니다.
1916년에서부터 다이쇼 말기에 걸쳐 건축된 이러한 건축물들은 각각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닙니다. 이러한 건축물들이 같은 공간 내에 건축되어 있는 것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사례이며 문화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건축 당시에서부터 미나토마치에서도 상징적인 건물이었다고 추측됩니다.

Writing: ふるとちかこ建築設計室

메세나 활동

메세나(mecenat)란 예술문화지원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입니다. 고대 로마시대의 황제 아우구스투스를 모신 고관 마에케나스가 시인과 예술가들을 든든하게 후원했던 것에서 그 이름을 따 ‘예술문화를 후원 및 지원하는 활동’을 ‘메세나’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하치노헤주조회사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또 예술문화진흥을 위해 ‘메세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치노헤 미나토마치의 본사 양조장에 병설된 ‘벽돌 홀’과 ‘북관’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람회와 음악회 등을 개최해 예술문화를 지원함과 동시에 사케와 양조장의 활동들이 시너지효과를 내면서 발전하여 지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설 대관 관련

하치노헤주조는 양조장 내 두 곳을 이벤트 등에 대관해 드리고 있습니다.
콘서트 및 전람회 장소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벽돌 홀 (면적 : 약 50㎡, 수용인원 : 최대 40석)
2. 북관 2층 (면적 : 약 120㎡, 수용인원 : 최대 약 80명)

·대관기간, 요금 등은 개별적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개최 내용에 맞추어 당사에서 주류 제공 및 판매 등 적극적인 협조를 제공합니다.

< This is MECENAT 활동 >

우리의 활동은 공익사단법인 기업메세나협의회 주최로 풍요롭고 창조적인 사회만들기를 위한 예술 및 문화진흥활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심화시키는 운동으로서 진행하는 ‘This is MECENAT’ 인증을 받았습니다.
https://mecenat-mark.org

양조장 견학정보

하치노헤주조에서는 양조 현장과 공정을 소개하는 양조장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치노헤주조의 역사 및 일본 사케 문화를 더욱 친근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기간
매주 월~금 (동절기는 토요일에도 영업)
견학시간
10시~16시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
견학요금
500엔 (시음 포함)
오시는 길


하치노헤IC에서 차량으로 20분 소요
JR 하치노헤역에서 차량으로 30분 소요
JR 하이노헤선 무츠미나토역에서 도보 5분

간쟈 자연주클럽

‘가니사와수원구역’의 환경보전에 대한 협조 및 가니사와의 자연 논 재생,
그리고 천연쌀로 술을 빚는 체험을 통해 회원들만의 오리지널 자연주를 만드는 모임
‘간쟈 자연주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